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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문호 소방청장 가평 수난사고 대응태세 점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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황보희유 | 트랙백
2020.08.01 20: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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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문호 소방청장 119시민수상구조대 현장점검. 사진제공=경기북부청 정문호 소방청장 119시민수상구조대 현장점검. 사진제공=경기북부청
[가평=파이낸셜뉴스 강근주 기자] 경기도북부소방재난본부(본부장 조인재)는 31일 정문호 소방청장이 여름철 수난사고 대응태세 확인과 대원 격려를 위해 가평지역 산장관광지와 북부특수대응단 근접배치 장소인 청평 관공선선착장을 방문했다고 밝혔다.

이날 정문호 청장과 조인재 경기도북부소방재난본부장은 김전수 가평소방서장으로부터 현안보고를 받은 뒤 시민수상구조대 대원을 격려하며 근무여건과 애로사항에 대해 청취했다.

119시민수상구조대는 6월부터 8월 말까지 가평 7개 지역에 1일 44명이 배치돼 활동하고 있으며, 물놀이 장소의 인명구조와 위험요인을 사전 제거하고 구명조끼 대여 등 피서객 편의를 제공하고 있다.

특히 정문호 청장은 장마가 끝나고 폭염이 찾아오는 시기에 맞춰 급증이 예상되는 피서객이 청정하게 복원된 경기도의 하천-계곡을 안전하게 즐길 수 있도록 근무에 최선을 다해 달라고 주문했다.

정문호 소방청장 특수대응단 격려. 사진제공=경기북부청
이어 북한강 청평 관공선선착장에 전진 배치된 북부소방재난본부 특수구조팀을 찾아 구조대원의 노고를 격려하며 자칫 발생할 수 있는 수난사고에 신속히 대응해 줄 것을 주문했다.

이곳은 인근에 수상레저 사업장이 다수 위치해 있어 여름이 되면 수상레저를 즐기려는 관광객이 많이 찾는다. 이에 북부소방재난본부는 이곳에 특수구조팀과 구조보트, 제트스키, 잠수장비 등을 배치해 수난사고 예방 및 구조활동에 만전을 기하고 있다.

정문호 청장은 “국민이 안전한 여름을 보낼 수 있도록 노력하는 대원에게 감사하다. 피서객이 방역수칙을 준수하며 안전한 휴가를 보낼 수 있도록 잘 부탁한다”고 말했다. 조인재 본부장은 이에 대해 “도민이 안전하고 즐거운 휴가철을 보낼 수 있도록 수난구조 대응과 역량강화에 적극 힘쓸 것”이라고 답했다.

kkjoo0912@fnnews.com 강근주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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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틀 뒤 중고차거래 플랫폼 회사에서 직접 연락이 왔다. 거래 모니터링 시스템을 통해 부당한 감가가 발견돼 40만원을 환급해 주겠다고 했다. 거래 딜러와도 직접 협의했다며 전화 통화를 마치자마자 곧장 통장으로 환급금을 보내왔다. 입금 확인 문자에는 “차량이 감가되어서 속상하셨을텐데 조금이라도 위안이 되셨길 바랍니다”라는 메시지도 함께 왔다. 생각하지도 않은 플랫폼 사업자의 배려로 만족감이 들었다.

최근 음식 배달 애플리케이션(앱) 업체 '배달의민족'은 광고 수수료를 정액제에서 정률제로 변경하려다 엄청난 비난의 화살을 맞았다. 여전히 업계 1위를 달리고 있지만 앱 평가 점수는 5.0 만점에서 2.5점으로 뚝 떨어진 상황이다. 소비자는 냉정했다.

코로나19는 유례없는 디지털 혁신을 요구한다. 특히 플랫폼 산업의 성장 속도를 높이는 촉매제가 됐다. 언택트 소비가 늘어나면서 전자상거래가 크게 활성화했고, 재택근무와 온라인 교육 수요가 늘어나면서 관련 플랫폼 사용도 급증하고 있다. 다만 소비자 눈높이도 함께 올라간다는 점을 간과해선 안 된다.

플랫폼은 사실 참여자 간 거래 규칙만 제공한다. 거래·상호작용에서 직접 당사자가 아니다. 그럼에도 플랫폼 기업가의 역할과 책임에 따라 내부 상품과 서비스 가치가 결정된다. 플랫폼 사업자는 지속해서 생산자(공급자)와 소비자(사용자)를 위한 긍정 가치 창출을 고민해야 한다.

국내에도 플랫폼 기업이 계속 늘 것이다. 최상의 장터를 제공하는 건강한 조력자가 많이 늘었으면 좋겠다. 서비스 지원 대가로 단순히 수수료만 챙기려는 중개업자에 머무른다면 산업 발전은 생각할 수 없다.


성현희기자 sunghh@etnews.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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